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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게시물내용
제목 “국민이 원하면 검사한다.”
담당자 고객지원담당관 권대근 전화번호 043-719-1051
등록일 2018-04-24 조회수 3390
-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로 국민의 안전불안 해소 기대 -

□ 안전성이 의심스러운 식품이나 의약품이 있는 경우, 소비자가 해당제품의 안전성을 검사해 달라고 직접 식약처에 요구하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가 처음으로 시작됩니다.
○ 식약처가 이달 24일부터 시행하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는 생활 속 불안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식품 또는 의약품 등을 검사해달라는 내용의 국민청원을 받은 다음 이 가운데 다수가 추천한 제품을 수거‧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식품·의약품에 관한 정책을 통해 국민과의 공감대와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 이 제도를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절차는 청원하기 국민추천 청원채택 검사수행 답변 순서로 진행됩니다.
○ 청원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식약처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전용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전용 사이트 : petition.mfds.go.kr
* 연결 배너 : www.mfds.go.kr의 좌측 상단
- 이 제도의 검사 대상은 농‧축‧수산식품,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해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등 식약처가 관리하는 모든 제품입니다.
○ 국민추천은 게시된 청원목록을 확인하여 국민들이 공감하는 청원에 ‘추천’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시작합니다.
○ 국민 다수가 추천한 제품군은 소비자단체, 언론, 법조계 및 교수 등으로 구성된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가 검사의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수거‧검사 대상을 확정합니다.
○ 채택된 청원에 대해서는 검사 계획에 맞춰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모든 조치 과정과 검사결과는 식약처 팟캐스트와 SNS 등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합니다. 또한, 부적합 제품은 제품명을 공개하고 회수·폐기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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