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바닥글 바로가기

식의약 포커스

식의약 포커스

우리 아이 겨울철 콧물 주의보! '코 흡인기'의 올바른 사용법

춥고 건조해지는 겨울, 생활 속에서 활용해야할 의료기기가 늘어나는 계절이다. 특히 추위와 감기 등으로 콧물이 자주 발생하는 시기여서, 코 흡인기를 사용하는 빈도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코 흡인기는 콧물을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의료기기다. 코 흡인기는 크게 전동식과 수동식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구조와 사용방법이 서로 다르다. 하지만 모두 콧물 제거를 목적으로 한다는 점은 변함 없다. 다만, 전동식은 세기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 있다. 흡입 세기를 알맞게 조절하여 사용하고자 한다면, 미리 사용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자. 유의사항과 요령이 자세히 적혀 있다.
코 흡인기는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사용법이 어렵지 않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혼자서 코를 풀기 어려운 아이들과 영.유아들에게 유용한 기기로 알려져 있다. 감기나 비부비동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인한 코막힘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다.

그러나 흡인기는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의료기기이므로, 관리와 취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부작용은 모든 의료기기를 다룰 때 세심하게 파악해야할 사항이고, 코 흡인기도 예외는 아니다. 크게 흡인기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세 가지가 있는데, 출혈과 부어오름, 교차오염이다. 출혈은 유아들에게 흡인기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하는 요소다. 아이들의 콧속은 성인에 비해 매우 얇고 연약하여 과도한 흡인 시 비강 손상과 출혈을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출혈을 통한 통증과 흡인 방해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코 점막의 부어오름도 유의해야한다. 흡인기를 자주 사용할 경우 자극으로 인해 코안 점막이 부어오를 수 있기에 사용할 때에는 항시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부어오름을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흡인기 구매시 받은 사용 설명서를 꼼꼼하게 검토해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1회 사용 권장 시간과 하루 사용 권장횟수가 적혀 있으며, 이를 지켜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모든 의료기기를 사용할 때 언제나 관심을 가져야하는 교차오염이다. 교차오염은 둘 명 이상의 사람이 의료기기를 번갈아 사용할 때 발생하기 쉽다. 특히 둘 이상의 아이에게 흡인기를 사용할 일이 있을 때에는 세척과 건조과정을 거쳐 위생상의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올바른 세척과 건조를 통해 세균의 확산을 막고, 잠재적인 교차오염을 예방해야 건강하게 코 흡인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의료기기의 안전 관리는 깨끗한 세척에서부터 시작한다. 코 흡인기를 사용한 다음에는 항시 세척을 해야한다. 사용설명서에 적혀 있는 대로 흡인기를 분리하여 내부 이물질을 완벽하게 씻어내야하며, 세척이 끝나면 건조시켜 수분을 모두 제거한 다음 조립한다. 끝으로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곳에 보관하면 된다. 또한 코 흡인기 사용 전에는 본체와 구성품의 이상여부를 꼭 확인하여 부작용과 잘못된 사용을 방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아주 간단하고 기본적인 지침이지만, 이것들을 꼼꼼하게 지키는 것만으로도 흡인기 사용의 문제점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코 흡인기를 사용할 때에 아이가 움직이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을 잘 잡고 움직임을 고정시킨 뒤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코 흡인기는 콧물 제거를 위해 만들어진 의료기기이므로 당연히 코 이외의 부위에 사용하면 안 된다.
코 흡인기의 효과를 높이려면 목욕 후에 사용하는 거이 좋다. 목욕 후에는 콧속으로 따뜻한 습기가 들어가 콧물을 묽게 만든다. 이때 흡인기를 통해 콧물을 제거하면 도움이 된다.
만약 콧물이 말라서 기기로 제거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 식염수 2-3방울 정도로 코 안에 떨어뜨리고 1,2분 뒤에 사용하면 좋다. 이때에는 아이를 눕히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흡인기 사용 관련 궁금해요 (Q&A)
  • Q1. 아이가 움직일 때 사용해도 괜찮은가요?

    A1. 아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잘 잡거나 확실하게 안고 사용하도록 합니다.
    (만일 혼자서 어려움이 있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습니다.)

    Q2. 흡인기 사용 시 손 위생관리가 필요한가요?

    A2. 항상 사용 전에 손을 청결히 하고 사용합니다.

    Q3. 한 번만 사용하게 되어 있는 소모품들은 재사용하면 안 되나요?

    A3. 감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회용 소모품은 반드시 1회만 사용 후 폐기합니다.

    Q4. 흡인기를 코가 아닌 귀 혹은 입에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A4. 콧물 제거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그 이외의 용돌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Q5. 사용설명서 상에 목욕 후에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적혀 있는데 왜 그런가요?

    A5. 목욕 후 사용하게 되면 따뜻한 습기가 콧속으로 들어가 코 점액(콧물)을 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여 흡인기를 통한 콧물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6. 아이의 콧물이 너무 말라서 그런지, 아니면 진해서 그런지 기기를 사용해도 콧물이 잘 나오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6. 그런 경우 식염수를 2~3방울 정도 코안에 떨어뜨려 코 점액(콧물)이 부드러워지게 한 다음 약 1~2분 후에 재시도 합니다. 또는 면봉, 티슈를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뽑아낸 후 사용합니다.
    (주의: 아이를 눕힌 상태에서 식염수를 넣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Q7. 기기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평소처럼 코 흡인이 잘 안 돼요.

    A7. 흡인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억지로 흡인을 시행하지 말고 코 안에 다른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여, 문제를 해결한 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예: 감기나 알레르기가 있을 때는 코 벽의 점막이 부어 흡인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Q8. 한번 코 흡인을 할 때 제한시간 또는 횟수가 정해져 있나요?

    A8. 사용설명서 상의 1회 사용 권장시간 및 하루 사용 권장횟수를 준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Q9. 코안에 상처가 있거나 출혈이 있을 때 사용해도 안전한가요?

    A9. 출혈이 있을 때는 흡인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코피가 나올 경우 사용을 중단합니다.
    (출혈은 조직에 손상을 주었음을 의미하는 징후로 출혈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후 사용하거나, 출혈이 지속될 경우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Q10. 전동식 코 흡인기의 경우 기기의 흡인 압력 세기를 높게 또는 낮게 조절이 가능한가요?

    A10. 제품의 종류에 따라 세기 조절이 가능 또는 불가능한 제품이 있으므로, 제품 구매 시 해당 여부를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부작용 등 안전성정보 신고 방법
안전성정보 신고 방법의 구분 및 내용을 나타낸 표
구 분 내 용
인터넷 신고 식약처 '의료기기전자민원 사이트'
(http://emed.mfds.go.kr 보고마당 이상사례 보고)에 접속하여 신고
서면 신고 보고 서식 식약처 홈페이지(http://emed.mfds.go.kr) 법령·자료 고시전문 '의료기기 부작용 등 안전성 정보 관리에 관한 규정' 별지 제1호 서식(의효기기 취급자 및 의료인용) 또는 별지 제2호 서식(소비자용)을 다운로드
우편 (우편번호:288166)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오송생명5로 303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안전평가과
(우편번호:08389)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30길 28 마리오타워 208호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안전정보팀
팩스 043-230-0450 02-860-4409
전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안전평가과
(☎ 043-230-0456, 0459, 0463)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안전정보팀
(☎ 02-860-4420~3, 4426)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