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해명·설명·참고자료 동영상 정책 코너
보도자료 게시물내용
제목 “마스크 KF 성능 높을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 크다.”
담당자 의약외품정책과 성주희 전화번호 043-719-3703
등록일 2017-04-19 조회수 3025
- 식약처, 미세먼지‧황사 관련 마스크 등 관리정보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비하여 보건용 마스크를 선택할 때는 가급적 KF 성능이 높은 것을 고르고, 인공눈물과 콘택트렌즈를 사용할 때도 눈 건강을 고려하여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 일상생활에서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려면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를 선택해야 하며 입자차단 성능을 고려하여 구매해야 한다.
○ 입자차단 성능은 보건용 마스크 포장지에 있는 ‘KF80’, ‘KF94’, ‘KF99’등 KF 지수를 참고하면 된다. ‘KF’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다.
※ KF: Korea Filter의 약자이며,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기능이 약해지거나 없어지므로 가급적 세탁하지 않고 써야 하며, 한 번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기 쉬우므로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또한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
※ 보건용 마스크 허가정보 조회 : 식약처 홈페이지(mfds.go.kr) 분야별정보 → 바이오(한약/화장품/의약외품) → 의약외품정보 → 의약외품 자료실

□ 미세먼지나 황사가 발생한 상황에서 외출했을 때 눈이 따갑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면 눈을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안약)로 눈을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 인공눈물 : 눈에 수분을 공급하거나 윤활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점안액으로,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히알루론산나트륨,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등을 함유한 점안제가 있음
○ 인공눈물은 깨끗한 손으로 사용하며, 인공눈물이 오염되지 않도록 용기의 끝이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지 않게 한다.
○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은 일회용 인공눈물은 개봉 후 즉시 사용해야 하며, 남은 것을 다른 사람과 함께 쓰지 말고 버려야 한다.
- 눈에 통증이 심하거나 가렵고 눈에서 분비물이 나오면 눈병이 발생한 것이므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안약 허가정보 조회 : 인터넷 사이트 ‘이지드럭(ezdrug.mfds.go.kr)’ 정보마당 → 의약품등 정보 → 제품정보 조회

□ 미세먼지·황사가 있을 경우 가급적 콘텍트렌즈를 피하고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쓰는 것이 좋다. 만약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에는 렌즈 소독과 세정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
○ 미세먼지가 많을 때 렌즈를 끼면 안구건조현상이 심해지면서 충혈, 가려움증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렌즈를 8시간 이상 착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콘택트렌즈 허가정보 조회 : 인터넷 사이트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emed.mfds.go.kr) > 정보마당 > 제품정보방

□ 메주·마른고추·시래기·무말랭이 등 자연건조 식품이나 포장되지 않은 식재료 등은 미세먼지나 황사에 오염되지 않도록 포장하거나 밀폐된 장소에 보관한다.
○ 식품을 조리하거나 먹을 때에도 미세먼지가 주방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닫고, 과일이나 채소는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어 사용한다.
○ 건강기능식품 가운데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인정받은 것은 없으므로, 특히 허위·과대광고에 주의해야 한다.

□ 식약처는 미세먼지·황사가 심할 때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강조하고, 또한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과 손발 등을 깨끗이 씻는 등 생활습관을 좀 더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첨부파일 4.19_의약외품정책과.hwp 파일다운로드 [size : 795648 Byte]
4.19_의약외품정책과.pdf 파일다운로드 [size : 836379 Byte]
인쇄 목록보기
수정 (수정하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삭제 (삭제하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요리연구가 백종원, ‘식품안전의 날’ 홍보대사 위촉
다음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농산물(한약재)을 식품용으로 판매한 업...

현재 페이지 담당자 및 현재 페이지 평가하기

담당자 : 의약외품정책과 성주희 TEL : 043-719-3703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결과
별1개(0건) 별2개(0건) 별3개(0건) 별4개(0건) 별5개(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