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해명·설명·참고자료 동영상 정책 코너
보도자료 게시물내용
제목 유아용 젖병, 비스페놀 A 사용금지 된다!
담당자 첨가물기준과 전대훈 전화번호 043-719-2501
등록일 2011-03-09 조회수 12315

□ 앞으로 국내 유통 유아용 젖병에는 비스페놀 A(BPA)의 사용이 금지된다.
  ○ BPA는 현재 내분비계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추정되고 있어 최근 각국에서는 용출규격을 도입하거나 저감화를 위한 권고사항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 용출규격 : 0.6 ppm (한국, EU) 2.5ppm (일본), 별도규정 미설정 (미국)
  ○ 일부 국가 (캐나다, EU)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사전예방적 안전관리 수준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BPA 함유 유아용 젖병에 대한 제조·수입 판매를 제한 또는 제한 추진 중이이서, 우리나라도 2012년부터 BPA 함유하는 유아용 젖병의 제조 · 수입 · 판매를 제한할 계획이다.
    ※ EU : 제조금지 ('11.3.1), 수입·판매 금지 (11.6.1예정)
       캐나다 : 제조·수입·판매금지(‘10.3.11)
       미국 : 일부 주, 시등에서 제조·수입·판매 금지   
  ○ 참고로, BPA를 함유하는 유아용 젖병의 재질에는 「폴리카보네이트(PC)」및「폴리아릴설폰(PASF)」이 있다.
    ※ BPA를 원료로 사용하지 않는 유아용 젖병의 재질에는 폴리에테르설폰(PES), 폴리프로필렌(PP), 폴리시클로헥산-1,4-디메틸렌테레프탈레이트(PCT), 유리제, 실리콘 등이 있음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현재 유통 중인 BPA를 원료로 사용하는 유아용 젖병의 경우, 다음과 같이 사용 시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 PC 재질의 유아용 젖병에 흠집이 있는 경우에는 BPA 용출 또는 세균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새 것으로 교체하도록 한다.
  ※ 2010년 식약청에서 실시한 국내 유통 PC 재질의 유아용 젖병 15건에 대한 BPA 용출 실태조사 결과, 모두 불검출이었음
 ○ PC 재질의 유아용 젖병은 매우 뜨거운(boiling or very hot) 상태의 물을 넣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모든 유아용 젖병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조리 시에 불균일하게 가열되어 영유아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제품에 표기된 사용상 주의사항에 따라 세척·살균한 후 상온으로 식힌 다음 사용하도록 한다.

□ 식약청은 이와 같은 유아용 젖병 제조 시에 BPA의 사용금지 등을 포함하여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2011년 3월 8일자로 행정예고 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에 개정(안)에는 ▲ 유아용 젖병 제조 시 BPA 사용금지 ▲ 폴리부틸렌텐레프탈레이트(PBT) 등 2종 재질에 대한 1,4-부탄디올 규격 신설 ▲ 폴리비닐알콜(PVA) 등 2종 재질에 대한 비닐아세테이트 규격 신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아울러, 커피메이커, 커피분쇄기 등의 부품으로 사용되는 합성수지제인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트(PBT)」 등 4종 합성수지제에 대해서는 제조 시 원료물질로 사용되어 식품으로 이행될 우려가 있는 「1,4-부탄디올」 등에 대한 용출규격을 신설할 예정이다.
     ※ 1,4-부탄디올 : 동물실험에서 과량섭취시 과잉행동 등 신경행동 독성 유발

□ 식약청은 앞으로도 유아용 젖병을 포함한 기구 및 용기·포장의 사전안전관리 체계구축을 위하여 위해우려물질에 대한 안전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동 개정(안)은 60일간의 국내·외 의견수렴 기간을 거친 후에 전문가 자문회의 및 총리실 규제심사 등의 행정절차를 통하여 고시를 진행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 www.kfda.go.kr)「행정예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3.9 첨가물기준과-1.hwp 파일다운로드 [size : 82432 Byte]
인쇄 목록보기
수정 (수정하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삭제 (삭제하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스테로이드 함유 등 불법화장품 뿌리 뽑는다
다음글 식약청, 안전성평가를 위한 동물대체시험법 개발 분야 국제협력 ...

현재 페이지 담당자 및 현재 페이지 평가하기

담당자 : 첨가물기준과 전대훈 TEL : 043-719-2501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결과
별1개(0건) 별2개(0건) 별3개(0건) 별4개(0건) 별5개(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