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식품 섭취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을 예방하고 식중독이 발생했을 경우 범정부 차원으로 신속하게 대응하여 안전한 급식 외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로 위생취약시설 대상 식중독 예방 지도점검, 학교 식중독 발생 시 동일 식재료 사용 차단을 위한 식중독조기경보시스템 운영, 지하수살균소독장치 보급, 식중독균 추적관리 및 음식점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음식점 위생등급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식중독”이란 식품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물질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질환 또는 독소형 질환입니다. (「식품위생법」제2조제14항)

식중독 발생 시 조사 절차

식중독 발생 시 조사 절차


식중독 신속대응 및 사전 예방

식중독 발생시 조기차단을 위하여 「식중독조기경보시스템」을 운영하며, 식중독 발생 초기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 발생 시 이동식 식중독신속검사차량을 활용 4시간이내 원인균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학교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이란?

식중독 발생 시 조사 절차


집단급식소 등 지도점검 강화

식중독 발생 취약 시기별 식재료 공급업체 및 집단급식소를 지도·점검하여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식중독 발생 이력 학교 등 위생취약 사회복지시설,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하여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하수 살균소독장치 설치 및 지원

지하수에 존재하는 노로바이러스 등 병원성미생물을 살균 소독할 수 있는 장치를 학교, 어린이집, 장애인·노일시설 등 사회복지시설(비영리시설)에 총 1,612대, 지하수 사용 군부대 1,256대 등을 설치하여 집단 식중독 발생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있습니다.

식중독 신속검사 차량 운영

식중독 발생 현장에서 신속한 원인규명으로 식중독 확산을 차단하며, 식재료의 식중독균을 사전에 검사하여 국제 행사장에 제공되는 식음료의 안전성 확보를 통한 식중독 예방 및 홍보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내·외부(버스형 및 트럭형)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식중독 예방 교육 및 홍보

기온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식중독 위험정보 및 행동요령을 알려주는 ‘식중독 예측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요 식중독 원인균에 대하여 계절별·원인균별 맞춤형 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 예방을 위해 사회복지시설, 학교 등 관련자에 대하여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합니다.(참조 : www.mfds.go.kr/fm.index.do)

식중독 원인규명을 위한 과학적 기반 구축

식중독균 원인식품 규명을 위해 생산·유통·소비식품의 생물·화학적 식중독균 정보를 분석하고 균주은행에 원인균을 보관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식중독 신속검사차량


음식점위생등급제 및 주방문화개선 사업 추진

국민 3명 중 1명이 하루 한 끼 이상 외식을 하는 등 음식점 이용률이 지속증가하고 있어 음식점 간 자율 경쟁을 통한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식중독 발생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위생등급제를 도입하여 ’17년 5월부터 시행합니다. 일반음식점에 대해 위생수준을 평가하고 좋음, 우수, 매우우수 등 등급이 지정됩니다. 위생등급제의 전문성, 객관성 확보를 위해 평가 전문기관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평가 업무를 위탁하여 평가자를 양성하고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신청을 원하는 음식점에 대해 평가를 추진 할 예정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등급별 표지판>
매우 우수
우수
좋음
매우 우수 우수 좋음


또한 음식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열린청결주방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개방형 주방시범사업 대상을 소규모 음식점 위주로 선정하여 시설개보수 자금을 지원하고 주방문화개선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