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비만 등 만성질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당류 나트륨 등 과잉 섭취를 방지 하고 건전한 식습관 인식을 형성하는 식생활영양안전정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식품의 영양정보를 확인하고 스스로 영양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나트륨, 당류 등 건강 위해 가능 영양성분 적정 섭취 정책 추진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고혈압 등과 관계가 깊은 나트륨의 경우 ’10년부터 과잉 섭취를 줄이기 위하여 나트륨 섭취 줄이기 1차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범국민 운동을 추진하였습니다. 정책 추진 후 4년만인 ’14년에 섭취량 4,878mg에서 3,890mg으로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빠른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권고량인 WHO 하루 권장 섭취기준인 2,000mg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아 ’16년에는 제2차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년까지 3,500mg으로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만의 원인인 당류 섭취량 증가를 적극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16년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20년까지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총 섭취열량의 10% 이내로 줄이기 위한 선제적인 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민 개개인의 식습관 및 인식개선, 당류를 줄인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당류를 줄인 제품 기술 지원 등 전반적인 추진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제2차 나트륨 저감 종합계획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


수요자 맞춤형 영양정보 제공으로 영양균형 유도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 및 대상별 특성에 맞는 영양정보 뿐만 아니라, 비타민·무기질 등 국민 결핍·과잉 영양성분에 대한 올바른 식품 섭취 가이드 및 임산부 등 특별한 영양공급이 필요한 계층을 위한 영양식생활 가이드 등 우리 국민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영양 식생활을 위하여 생활밀착형 영양정보 및 개인의 맞춤형 영양관리를 위한 대국민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영양관리를 위한 칼로리코디 앱 대국민서비스

초기화면
메인메뉴
섭취량 입력
1일 섭취량
기간별 섭취량
기여음식 순위
초기화면 메인메뉴 섭취량 입력 1일 섭취량 기간별 섭취량 기여음식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