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식약처는 식품위생법 제22조에 의거하여 식품등으로 인한 위해방지와 위생관리를 위해 식품 영업소에 출입하여 판매를 목적으로 하거나 영업에 사용하는 식품등을 수거·검사함으로써, 식약처장이 정한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제품만 유통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거·검사는 식약처의 식품안전관리지침에 따라 지방식약청 및 전국 시·도(시·군·구)가 협력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다소비 식품인 냉면, 콩국수, 김밥, 빙과류 등 식중독이 우려되는 식품을 집중 수거·검사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설·추석 성수식품 및 성탄절 등 특정일에 소비가 많은 식품에 대해 계절별·시기별로 맞춤형 수거·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위해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국내 유통제품에 대해 안전관리가 필요한 경우 신속히 수거·검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통합식품안전정보망’을 통해 식품유형별 안전관리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수거·검사에 반영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 수거·검사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수거·검사에서 기준 및 규격에 부적합한 위해식품 정보는 검사기관의 부적합 판정 즉시 식약처 및 관할 행정기관에 통보되어 신속한 판매중단·회수 조치와 함께 ‘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을 통한 판매차단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