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질병의 양상과 사망원인이 심혈관질환, 암, 비만 등 만성 질환 중심으로 변화하고,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려는 욕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소비안전국은 건전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유지하여 국민 건강에 기여하고 사회 전반적인 복지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14년 한해 국민 1인당 연간 섭취하는 식품(578kg)중 농축수산물 및 그 가공품의 비중은 약 78%(450kg)로 국민식탁에 있어 절대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안전 컨트롤타워로서 농축수산물의 생산부터 유통, 소비까지 안전관리가 꼼꼼히 이루어질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민의 식생활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비만 등이 증가함에 따라 달고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사회 경제적인 비용을 줄이고 모든 국민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저출산·고령화, 여성의 사회 진출, 정부의 무상보육 확대 경향 등을 고려하여 어린이가 스스로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성인이 되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어린이가 주로 먹는 식품에 대한 집중 안전관리, 올바른 식습관 형성 교육·홍보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는 2016년말 기준 전국 207개소가 설치되어 전체 어린이 중 85만명(60%)이 안전한 급식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셋째 어르신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건전한 식생활 안전에 대한 교육ㆍ홍보를 실시하는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 식생활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넷째 생산부터 소비까지 위생취약 사각지대 적극 발굴 및 관리대책 마련으로 농산물ㆍ수산물ㆍ축산물별 생산단계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을 수립하여 안전하고 건전한 먹을거리 환경 조성 및 위생취약분야에 대한 관리계획을 수립, 점검,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생취약분야로 폐광지역, 가축매몰지에서 재배된 농산물과 전국 12,000여개 수산물 양식장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확대하고, 건전한 먹을거리 환경조성을 위한 계란 등 국민다소비 식품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식품안전 컨트롤 타워라는 역할에 맞게 환경변화·기후변화에 따른 신규 위해 요소에 따른 모니터링 및 새로운 위해요소에 대한 선제적 관리방안 등에 대한 연구도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식품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을 예방하고 식중독 발생 시 신속 대응하여 제조 유통 단계는 물론 외식ㆍ급식 등 조리 단계 전반에 걸친 안전한 식품이 유통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평가하여 위생수준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식품소비안전국은 앞으로도 국민들의 식습관 변화 추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사회전반적인 변화와 흐름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국민들이 안전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책과 국민 식탁의 주 품목인 농축수산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정책을 꾸준히 개발하고 시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