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식품안전정보원 : 식품안전정보 수집 및 불량식품 등 신고센터 운영

 식약처는 국내·외 식품안전정보의 수집·분석·제공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식품위생법에 따라 2009년에 식품안전정보원을 설립하였으며, 2016년 기타공공 기관으로 지정되어 현재 해외정보를 수집하는 정보연구본부와 식품이력추적관리를 담당하는 정보화본부 2본부체계로 운영 중입니다.
 식품안전정보원은 첫째, 국내외 식품안전 관련 해외 정부기관 및 언론의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해외 법령·제도·정책, 수출국 기준규격 등의 전문정보를 조사·분석하여 정부, 소비자 및 산업체에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상담을 실시하고, 수집된 신고정보는 식품안전정보포털을 통해 매월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 2013년부터 16개 지방자치단체(시·도)에 분산되어 운영하고 있던 부정·불량식품 신고를 일원화(1399)한 불량식품통합신고센터를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1399를 통해 소비자의 불량식품 신고를 접수하고 식약처와 지자체에 이첩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량식품통합신고센터에 대한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업무매뉴얼 개선, 상담원 역량강화 교육, 상담품질평가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셋째, 식품위생법 등 개정(‘14년~)을 통해 영·유아식, 조제유류, 건강기능식품을 제조·가공·판매·수입하는 영업자에 대하여 이력추적관리를 의무화하여 추후 문제가 발견될 시에 신속한 회수를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영업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토록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처와 식품안전정보원은 설명회, 교육, 현장기술지원, 콜센터 운영 등을 통해 산업체 도입을 지원하고 있고, 대국민 인지도 향상을 위하여 전시회, 박람회 참가 등 대면홍보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식품안전정보원 홈페이지 : http://www.foodinfo.or.kr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HACCP(식품 및 축산물안전관리인증) 적용업체의 공정별·품목별 위해요소의 분석, 기술지원 및 인증 등 HACCP과 관련된 종합적인 지원 사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2017년 2월에 기존의 식품안전관리인증원과 축산물인증원을 통합하여 발족하였습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첫째, HACCP을 적용하려는 업체의 인증신청이 있으면 해당 업체의 HACCP 시스템 구축 및 운용능력 등을 서류 및 현장조사 등의 방법으로 심사, 평가하여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으며, 3년마다 인증 연장심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HACCP을 적용하려는 업체의 원활한 HACCP 적용을 돕고자, 업체를 방문하여 현장개선사항 등을 도출하는 맞춤형 기술지원과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전문기술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셋째, HACCP 및 식품·축산물 위생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고, 업체 및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제공을 위하여 HACCP 적용 매뉴얼 및 관련자료를 발간ㆍ배포하고 있으며 홍보 및 교육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식품접객업소 위생등급제 사업, 해외제조업소의 현지실사 및 주문자상표부착(OEM) 수입식품 위생평가 사업 등을 우리 처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홈페이지 : https://www.ihaccp.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