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법」 운영

• 식품·의약품 등 안전관리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 식약처 연구개발사업의 법적 근거 및 운영 체계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한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법」 을 제정(’15.5)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 법은 식의약 안전기술을 연구하는 국공립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등에 출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여 식품ㆍ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발전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식의약 분야 안전기술 진흥 기본계획(5년) 수립 및 범부처 과학기술기반정책 협력

•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법」 제5조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를 거쳐 5년마다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 기본계획(’16~’20)을 수립, 「과학기술기본법」에 따른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연도별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기반한 연구개발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총괄 조정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에 대한 연구개발사업 시행

• 식약처는 소속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을 통해 매년 800억원 규모의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준 설정 ▲불량식품의 과학적 판별기술 ▲의약품·의료기기 등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기술 ▲신종마약·담배 등 유해물질의 독성평가기술 등의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희귀질환 치료제의 임상연구 및 바이오신기술 안전성평가 연구거점 육성 등 미래 유망분야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기획연구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